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12월 12일 오전, 고양 안곡고등학교에서 진행된 ‘2024 고양 인성1․2․3 캠페인’현장을 찾아 학생들을 격려하며, 따뜻한 아침맞이를 했다. ‘고양 인성1․2․3’캠페인은 ‘△먼저 인사해요 △고운말 사용해요 △서로 배려해요’라는 내용을 담아 학생들이 인성의 기본인 인사와 고운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어 고양 관내 모든 학교에서 참여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안곡고 오현주 교장을 비롯한 교직원들과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 김상용 학교지원국장 및 직원들, 안곡고등학교 학부모님들, 그리고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이택수 의원이 함께했다. 아침맞이 후에는 안곡고 교장실에서 학교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지원할 방안에 대해 관계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침맞이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먼저 환하게 웃으며 인사해주시는 교육장님 덕분에 오늘을 특별하게 기억할 것 같다.”며 “나도 앞으로는 먼저 인사하는 생활을 실천해야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고효순 교육장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은 학교와 지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12월 6일 오후 2시, 고양교육지원청 2층 누리마루에서 중부대학교 및 한국항공대학교와 함께 ‘고양 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하며 지역 교육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이번 협약은 고양 다잇다 공유학교와 늘봄 공유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과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기공유학교는 지역교육협력 플랫폼으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춘 학교 밖 교육활동과 시스템을 포괄한다. 행사에는 고양교육지원청 김상용 학교지원국장, 중부대학교 신현정 평생교육원장, 한국항공대학교 황호원 평생교육원장이 참석했으며, 협약식에서는 고양 공유학교의 운영 취지와 향후 비전을 공유하며,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발현하고,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12월 5일, YMCA 고양 국제청소년문화센터에서 “2024 고양교육발전특구 유보이음 디지털 처음학교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협력을 통해 미래 영유아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유아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포럼을 통해 ▲ 미래 영유아 학교 모델 제안 ▲ 유아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 강조 ▲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협력 강화 ▲ 학부모와 지역사회 참여 확대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되어 경기도 교육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활발한 소통을 이어갔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가상 공간에서 네트워킹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포럼에 참석한 한 어린이집 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유보통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으며, 미래 영유아 교육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 교사는“ 디지털 시대에 유아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고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2024 고양 미래교육협력지구 성과나눔 발표회를 12월 4일 오후 3시, 고양 소노캄 그랜드볼룸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고양시 교육공동체가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관내 교원, 학부모, 협력마을활동가 등 약 250명이 참석했다. 1부에서는 고양국제고의 학교자율과정으로 운영한 창의융합프로젝트에 대해 김지윤, 마지연 학생들이 발표했으며, 호곡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연극 ‘밥할머니 이야기’를 선보여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이어진 2부에서는 소그룹 수업 사례 나눔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각자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지역 맞춤형 미래교육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발표회는 교육공동체의 협력을 통해 미래교육의 비전을 제시하고, 지역교육과정을 활성화하는 데 큰 의미를 더했다.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이번 발표회가 교육공동체가 함께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찾고, 고양시 특성에 맞는 교육 모델을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교육협력을 기반으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4일 화정고등학교를 시작으로, 고양교육지원청에서 고양 관내 모든 학교급에서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2024 고양 인성1·2·3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고양 인성1·2·3’캠페인은 ‘△먼저 인사해요 △고운말 사용해요 △서로 배려해요’라는 캠페인 내용을 고양 교육공동체에 홍보하고, 학생들이 인성의 기본인 인사와 고운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4 고양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언어폭력은 전체 학교폭력 피해 유형 중 39%에 달하며, 학교폭력 피해 유형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학생들이 인사로 관계를 시작하고, 고운말로 서로 배려하며 학교 생활할 때 학교폭력 피해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캠페인은 공통과 선택으로 나뉘어 공통은 학교 자율적으로 교육과정 연계, 체험중심, 학부모 참여형 등으로 구분하여 모든 학교에서 실시한다. 선택은 신청학교 13교에 포토부스를 지원하고, 31교에는 캠페인 진행 홍보 물품을 지원, 초·중·고 각 1교씩 총 3교에 교육지원청 생활인성교육과 직원들이 찾아가는 교문형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덕이초등학교 정문 앞에 어린이 승하차구역을 설치하여 통학로 안전을 위한 개선 사업의 첫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덕이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는 예비군 훈련장, 택배회사 등을 진출입하는 차량 통행이 빈번함에도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고,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교직원과 학부모들이 수년간 대책 마련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었다. 또한 도로 대부분이 국방부 관리 국유지에 속해 관련 기관과의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고양교육지원청은 2023년 7월 국민권익위원회에 고충민원조사 자료를 제출하여 고양시·국방부 경기북부시설단 등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안전 대책을 마련했다. 2023년 11월 국민권익위원회 현장 조정 회의에서는 ▲승하차구역 조성 ▲철제 U형 볼라드 설치 ▲신규 신호기 설치 ▲도로 개설 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등의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했다. 이번에 완공된 어린이 승하차구역은 학부모 차량의 안전한 정차와 어린이 보행 환경 보호를 위해 설치됐다. 아울러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추가 협의된 사항도 관련 기관과 소통하여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12월 3일 10:00~15:00까지 학생 갈등 사안의 교육적 해결을 위하여 고양 화해중재단 60여명은 더 특별한 성장나눔 컨퍼런스에 참여했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은 맞춤 중재를 통해 학교 내 갈등을 교육과 성장의 기회로 전환하고, 자발적 책임과 평화로운 관계를 회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4.11.20.부터 고양시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화해중재 만족도 설문을 실시한 결과, 유경험자는 95% 이상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추후 갈등 사안이 발생한다면 화해중재(고양맞춤중재)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은 98% 이상으로 화해중재 운영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고양 맞춤중재가 갈등의 교육적 해결을 위해 유익하며 더욱 활성화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폭력의 원만한 해결과 전문가를 통한 교육적 해결과 신속한 처리가 우수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만족도 설문을 기반으로 고양 화해중재단은 2024년 성과와 2025년 계획을 함께 모색했다. 2024년 고양 화해중재단 활동의 우수한 점으로 사례 기반 화해중재단 연수가 전문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고, 사안 맞춤형으로 신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30일 고양공유학교 삼송캠퍼스에서 ‘경기공유학교 학생기획형 프로그램 기획워크숍’을 개최하였다. 학생 기획워크숍은 학생 주도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이 희망하는 주제를 탐색하는 과정으로 추후 확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2025년 공유학교 학생기획형 프로그램 운영자를 공모할 예정이다. 이날 기획워크숍에는 학생 100여명, 공유멘토 14명이 참여하였으며 학생들이 원하는 주제를 구체화하고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기획워크숍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학교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주제에 대하여 직접 기획해보는 흥미로운 시간이었다.”라고 전하며 학생기획형 프로그램 운영에 기대감을 표현했다.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기획워크숍은 학생기획형 프로그램, 수요자 중심 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의미있는 자리이다. 학생의 주도적 성장을 위한 공유학교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11월 28일 고양시 어린이집 원장들을 대상으로 '2024 고양 어린이집 원장 연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미래 영유아학교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향’이라는 주제로 중부대 유아교육과 김경희 교수가 강의하는 이번 연수는 변화하는 유아교육 환경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더욱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유보통합 시대를 맞이하여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였다.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오늘 연수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더욱 행복한 도시, 고양시를 만들어 나가는 데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한 원장은 “유보통합 시대에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쳐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이런 유익한 연수 기회가 많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기도 고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고양시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11월 27일 고양 소노캄에서 진행된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전담조사관들이 학교폭력 사안처리 과정의 전문성 제고,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및 “학교폭력 사안 조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여 학교 안정화에 한층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는 전담조사관의 보고서 작성 역량 함양 및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간사(장학사)와의 멘토, 멘티 활동을 통한 조사 보고서의 완결성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학교폭력 사안 관련 학생 및 보호자 면담 시 학교장 자체해결을 위한 방안도 함께 고민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기회의 장으로도 운영되었다. 2024학년도부터 새롭게 도입된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제도의 가장 큰 성과는 학교폭력 접수 건수가 감소한 것이다. 10.31.일자 기준으로 고양시의 학교폭력 발생 접수 건수는 2023년 1,263건에서, 2024년 1,014건으로 줄어들었다. 이는 19.6%의 감소율을 나타내며, 전담조사관 제도와 관계회복 프로그램 등의 효과적인 운영이 학교폭력 감소에 기여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11월 27일 2024년 한 해 동안 모두가 하나 되어 실천한 디지털 교육에 대한 성장 나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2024 고양 온(On)-Digital교육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고양 온(On)은 모두, 지속적인 학력 향상, 온라인 소통으로 역량 강화라는 세 가지를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교원 300여명이 참석하여 그 동안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해 운영했던 사업들의 사례들을 나누고, 2025년 새로운 디지털 교육 모델과 방안을 제시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이날 행사는 염동균 작가의 디지털과 예술을 융합한‘AI‧드로잉 퍼포먼스’공연을 시작으로 디지털 교육 우수사업교인 △ 풍동초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선도학교 한해살이 △ 백신중의 모두를 위한 디지털‧AI 교육의 방향 등의 사례 발표가 진행되었다. 2부는 에듀테크 연구회 활동 사례인 △ 디지털로 연결된 우리, 함께 만드는 교육의 미래 △ 에듀벨트를 잇는 에듀브릿지 △ 너와 나의 유니버스, 메타버스 활용 수업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에듀벨트별 성장 나눔의 시간을 통해 우수 에듀벨트 사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27일, 지원청 대강당에서 고양 관내 초‧중‧고등학교 인성교육 업무 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2024 인성 더 고양! 인성교육 공유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공유회는 고양 인성교육 브랜드인 '인성 더(T.H.E.) 고양'에 대해 홍보하고, 인성브랜드 운영 우수교의 사례 나눔 및 인성교육 실천학교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고양인성교육 브랜드 '인성 더(T.H.E.) 고양'은 경기인성교육브랜드 ‘투게더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고양의 모든 교육공동체가 함께(Together) 행복한(Happy)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해 4인성을 고양(Enrich)해 나간다는 뜻을 표현하고 있다. 4인성은 경기인성교육 모델의 경기인성 범주로서 ‘△도덕적 인성 △공동체적 인성 △수행적 인성 △지적 인성’을 의미한다. 인성브랜드 운영 우수교 사례를 소개한 일산양일중학교 김정은 교사는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하나되어 운영하는 인성교육계획 수립부터 월별로 핵심가치를 선정하여 하나의 인성주제로 학급, 교과, 부서에서 일관되게 인성교육을 실시했던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였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학생맞춤통합지원 이해를 돕고 담당자 간 사례 나눔을 위해 11월26일 초‧중‧고‧특수학교 담당자 약180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학생맞춤통합지원‘원콜시스템’은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것으로, 고양교육지원청은 2023년부터 교육부 시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교사, 교육복지사, 상담교사, 특수교사, 일반직 등 교육복지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 향상을 높이고자 △도래울초등학교 정재은 교장의‘원콜시스템 활성화 방안’과 △원당초등학교 교사 이수경 △안곡중학교 교육복지사 조병옥 △풍동고등학교 상담교사 양회승 △신촌초등학교 특수교사 김보경 교사들의 ‘사례 나눔’으로 진행되었다. 고효순 교육장은 “학교 현장에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위기 학생들을 발굴하면, 교육지원청에서 신속하게 맞춤 지원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11월 26일 학생, 지도교사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 수료식을 진행했다. 고양 영재교육원은 수학․과학 영재교육을 위한 선교육․후선발 선도교육지원청으로, 초 3학년부터 중 2학년까지 7학급으로 편성, 3월 25일부터 융합수업을 시작하여 11월 26일 128명의 학생들이 수료했다. 수료생들은 지난 1년간 '▲수학․과학․정보를 융합한 교과수업, ▲산출물 프로젝트 연구, ▲고양꿈돌이 부스운영, ▲창의융합 캠프 등의 비교과 수업'을 통하여 창의․융합 소양을 길렀다. 한편, 영재교육원은 11월 25일부터 11월 29일까지 GED(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2025학년 영재교육대상자 학생지원’을 받아 12월부터 모든 지원자를 대상으로 선교육을 통하여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한다. 수료생 백송초등학교 이주은 학생은 “영재교육원 활동을 통하여 평소 좋아하던 수학, 과학에 대해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특히 창의적 산출물 연구를 통하여 평소 궁금한 주제를 깊이있게 연구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산출물 연구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11월 25일 오후 3시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 약학관 2층 회의실에서 동국대학교와 ‘고양 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하며 지역 교육 발전을 위한 협력의 첫발을 내디뎠다. 이번 협약은 고양 다잇다 공유학교 운영을 통해 학교 간 교육 자원을 공유하고 지역 내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육청의 노력의 일환으로, 동국대학교의 전문성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되었다. 행사에는 고양교육지원청 김상용 학교지원국장과 동국대학교 김대영 BMC행정처장이 참석하였으며, 협약식에서는 고양 다잇다 공유학교의 운영 취지와 성과를 담은 홍보 영상을 함께 시청하며 향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고양 다잇다 공유학교는 학생들의 성장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혁신적인 모델”이라며 “동국대학교와의 협력이 지역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학생 중심의 유연한 학습 환경 조성과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공유학교 모델을 구축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