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천승아 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이 14일 열린 제29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에서 기후동행카드의 실효성을 강화하도록 개선책 마련을 요구했다.
고양시는 지난해 3월 경기도 북부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1월 말부터 사업을 시행했다. 이에 따라 현재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 구간 중 총 26개 고양시 지하철역과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시 인가 시내버스 31개(‘25.1월 기준) 노선에서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천승아 의원은, 고양시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만큼 기후동행카드의 도입으로 시민들의 이동 편의가 혁신적으로 개선되리라 기대했지만 여러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승아 의원은 광역버스와 같은 주요 교통수단이 적용되지 않는 점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광역버스 노선을 예로 들며, 서울시의 같은 목적지로 갈 때 광역버스를 타면,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는 시내버스보다 10분 이상 소요 시간이 줄고, 배차 간격도 길게는 10분 이상 짧지만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꼬집었다.
뿐만 아니라, 천 의원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는 31개 버스 노선 중 지하철역과 근접한 노선은 거의 없고, 18개 노선은 고양시에 차고지만을 두고 있거나, 한 지점에서 회차만 하거나, 종·기점 근처 정류장 2-3곳만 경유하는 실정이다. 평일에 운행하지 않거나 배차 간격이 10분이 넘는 노선은 26개에 이른다. 상반기 중 폐선 예정인 노선도 포함되어 있다.
결국 기후동행카드는 버스와 지하철 환승의 경우 실효성이 없고, 서울과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천 의원의 주장이다.
천 의원은 경기도와 서울을 잇는 버스 노선이 잇단 감축되고 경기도와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정책 엇박자 속에 있는 상황 또한 정책 유용성을 가로막고 있다고 우려했다.
올해 고양시는 기후동행카드 예산으로 14억 4천만 원을 편성한 상태다. 따라서 천 의원은 기후동행카드 도입이 반쪽짜리 정책에 머무르지 않고 고양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편의와 혜택을 줄 수 있도록 ▲광역버스를 포함한 서비스 범위 확대를 위해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환승 과정을 효율적으로 연결해 시민들이 추가 요금 부담 없이 기후동행카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천승아 의원은 “서울을 오가는 유동인구가 많은 고양시에 있어 교통 편의성 증대는 중차대한 정책 과제이며, 특히 삼송·원흥·향동·덕은 등 잇단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른 양 도시 간 출퇴근 시민도 늘어날 것이므로 기후동행카드의 편의와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면서 “고양시민 누구나 온전히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친환경 생활 실천에도 동참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이 발전하도록 힘쓸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