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이지율 기자 | 안산교육지원청 신길중학교는 2023년 4월 28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일제 진로 직업체험을 진행했다.
1학년은 경기미래교육 양평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인성교육인 긍정심리학과 감정활용 ‘나의 강점은?’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계발의 시작점을 찾았고, 세계기후 재난지도만들기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교육에 참여하여 세계시민으로서 4차산업시대를 대비하는 학교 밖 진로교육을 체험했다.
2학년은 한국 잡월드에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직업체험프로그램을 사이트 회원가입을 통해 직접 신청하여 관심분야의 직업을 실질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직업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였다. 학생들은 해당 분야의 직업에 대한 정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3학년은 자신의 진로흥미검사와 진로심리검사의 결과와 학생의 선호도를 바탕으로 안산지역의 특성화고인 안산공업고등학교, 국제비즈니스고등학교,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에서 학과체험을 통해 고등학교 진로와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관심있는 전문교과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기회로 삼았다. 안산지역의 한양대에리카와 안산대학교에서 캠퍼스투어를 통해 대학교에 있는 다양한 학과를 인지하고 고등학교 이후의 진학경로와 진로를 탐색했다.
오후에는 학교에 귀교하여 안산시 청소년 진로체험 지원센터에서 운영 및 지원하는 이미지메이킹 수업을 통해 교실과 학과의 제한적 환경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자신의 이미지에 관심을 가지고 성장과 지향의 관점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개발해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신길중학교 이기관 교장은 “이번 진로직업체험을 통해 신길중학교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체험을 통해 일하는 보람과 어려움,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율과 예의를 익혀 인성을 함양하고 건전한 직업관을 형성하고 진로 의식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