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31일, 고양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관내 초·중·고 교감 및 교장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폭력 및 교육활동 침해 등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갈등 사안을 학교가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관리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연수 세부 내용으로는 ▲학교폭력 예방과 교육적 해결 방안 ▲학생마음성장 및 사회정서교육 프로그램 ▲상호존중 학교문화 조성 ▲교육활동 보호 및 교육력 회복을 위한 지원 ▲고양맞춤중재단 운영 ▲기타 생활교육과 업무 통합 안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선제적 조치와 학생 간 갈등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 공유를 통해 학교의 교육적 조정 기능을 강화하는데 학교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계기가 되는 연수가 되게끔 했다.
성라초 최영재 교감은 “학교폭력 예방뿐만 아니라 위기 학생 지원, 교육활동 보호, 관계 회복 및 화해 중재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합적으로 안내받으며, 우리 학교 실정에 맞는 학교 안전망을 진지하게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김상용 교육국장은 인사말을 통해“이번 연수를 계기로 학교 관리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가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상호존중의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향후에도 다양한 연수 및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가 본연의 역할에 집중하여 교육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