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12월 3일 10:00~15:00까지 학생 갈등 사안의 교육적 해결을 위하여 고양 화해중재단 60여명은 더 특별한 성장나눔 컨퍼런스에 참여했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화해중재단은 맞춤 중재를 통해 학교 내 갈등을 교육과 성장의 기회로 전환하고, 자발적 책임과 평화로운 관계를 회복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4.11.20.부터 고양시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화해중재 만족도 설문을 실시한 결과, 유경험자는 95% 이상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추후 갈등 사안이 발생한다면 화해중재(고양맞춤중재)를 이용하겠다는 응답은 98% 이상으로 화해중재 운영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고양 맞춤중재가 갈등의 교육적 해결을 위해 유익하며 더욱 활성화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폭력의 원만한 해결과 전문가를 통한 교육적 해결과 신속한 처리가 우수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만족도 설문을 기반으로 고양 화해중재단은 2024년 성과와 2025년 계획을 함께 모색했다. 2024년 고양 화해중재단 활동의 우수한 점으로 사례 기반 화해중재단 연수가 전문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고, 사안 맞춤형으로 신속하게 중재 지원을 했으며, 주중재 위원과 협력중재 위원의 협력적인 협업이 이루어진 점 등이다.
특히 찾아가는 고양 맞춤 관계회복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갈등 예방과 해결에 큰 성과가 있었다고 입을 모았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학생의 성장 발달 단계별 갈등 예방을 목적으로 학년맞춤 관계회복프로그램 운영
▴사안에 따른 갈등 해결을 목적으로 사례맞춤 관계회복프로그램 운영
▴교육공동체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참여자맞춤 관계회복프로그램 운영
실제 운영에 있어 고양 화해중재단은 학교 내 갈등 사안을 분석하여 관계회복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하여 많은 학급에서 신청하여 화해중재단의 열성적인 지원활동이 이루어졌다. 2025년에는 교육공동체의 갈등 해결 역량 강화와 고양맞춤중재의 홍보를 더욱 강화하여 갈등의 교육적 해결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도록 힘을 모았다.
고효순 교육장은 "학생에 대한 깊은 애정과 갈등 조정 전문성을 바탕으로 갈등으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웃음과 사랑을 되찾아 주시는 고양 화해중재단에게 감사를 드린다. 학생들이 갈등의 원인과 맥락을 이해하고 책임있게 행동하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화해중재를 통해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성숙한 관계를 맺는 역량을 기르는 의미있는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2025년에도 도약과 성장이 있는 고양 화해중재단 활약을 통해 평화로운 학교 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