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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방치 차량 자진 처리 유도 정책' 괄목 성과

방치 차량 중 76% 자진 말소…시민 안전·환경 개선 기여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방치 차량 자진처리 유도 정책으로 방치 차량 문제 해결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2023년 12월부터 시행된 이 정책은 방치 차량 소유자들에게 말소 절차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자발적 처리를 유도했고, 이를 통해 2024년 말까지 견인 대상 차량이 전년 대비 약 40% 감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차령초과 차량 소유자에게 말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유자들이 합법적인 말소 절차를 명확히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 결과 조회된 287대의 방치 차량 중 약 76%가 자진 처리됐고, 강제 견인된 차량은 24%로 줄어들었다. 이 신규 정책은 방치 차량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

 

이와 더불어 시는 의정부지방검찰청의 지휘를 받는 고양특례시 차량등록과 특별사법경찰팀을 중심으로 시민들의 생활 환경 개선 및 지역 안정성 강화를 위해 불법 방치 차량 단속을 강화하고 자진 처리를 유도했다.

 

이 정책은‘2024년 고양특례시 제1회 제안평가심사'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주최한 ‘제20회 지방공무원 정책연구 대회'에서 2위를 기록하며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이번 성과는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정책적 노력의 결과”라며, “특별사법경찰팀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룬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차량등록과의 새로운 정책을 통해 방치 차량 문제 해결에 큰 진전을 이뤘다. 앞으로도 이번 성과를 기반으로 고양특례시를 더욱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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