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신년인터뷰] 이해남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장, "시민이 더 나은 삶,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 것"

<[신년인터뷰] 이해남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장 - 경기TV 유튜브 영상인터뷰>

 

뉴스팍 배상미 기자 | 이해남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장은 "100만 도시로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바쁜 시간을 보냈다"며 지난 1년 6개월의 소회를 밝혔다.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화성시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화성시민의 복지를 증진하는데 중점을 두고 활동과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교육·복지·문화·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 위원장은 지난 1년 6개월 동안 간담회와 보고회 25건, 현장방문 32건 등 타 상임위 대비 압도적으로 많은 횟수를 진행했으며, "각종 현안 간담회와 보고회 참여를 통한 대안제시, 예산반영 등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는, 시민이 중심이 되는 소통 의정을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위원장은 교육복지위원장으로서 취약 계층의 복지사각지대의 비극을 막기 위해 '복지 사각지대 없는 화성시민의 복지를 발굴하고 지원 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100만 특례시에 걸맞는 교육 복지를 실현해 나간다는게 이 위원장의 2024년 목표이다. 

 

이 위원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정책을 연구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변함없는 모습으로 노력을 할 것"이며, "100만 화성 특례시민들의 안정과 발전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일자리, 복지사업 대상자 발굴, 교육시설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발굴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우문현답을 실천하며, 시민의 복지혜택을 높이고, 복지사각지대 문제를 파악해, 시민의 목소리와 현장의 복지 수요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다짐했다. 

 

이해남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장은 제9대 의정을 맡으며, 누군가에게 보여주기식이 아닌 누구보다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의회 활동과 주민들과 소통하며 나눔과 협치의 마음으로 걸어왔다. 

 

본지는 인터뷰를 통해 진솔하고 막힘없이 답하는 이 위원장의 내공이 느껴졌다.

이 위원장이 그리는 '시민이 더 나은 삶,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것' 교육복지 실현이 기대된다. 

 

 

 

이해남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장 나눈 일문 일답

 

 

▷ 이해남 위원장님 소개와 간단한 인사말씀 부탁드려요

 

안녕하십니까? 제9대 화성시의회 교육복지위원장 이해남입니다.
저는 반월동과 동탄 3동을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의원입니다.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시민의 행복한 삶을 구현하기 위해서 교육, 복지, 문화, 보건, 체육분야의 정책과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100만 화성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올해가 여러분에게 행운과 희망이 가득한 해가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하셔서 조금은 진부하실 수 있지만, 갑진년(甲辰年) 새해 값진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現)교육복지위원회 위원장, 前)삼성DS 로컬커뮤니케이션그룹장 )

 


▷ 제9대 화성시의회 초선이자 교육복지위원장으로 1년 6개월을 보내셨는데, 소회 말씀 부탁드려요

 

1년 6개월 교육복지위원장으로서 활동하면서 선배·동료의원분들과 집행부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많은 일을 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지난해(23년 1월) 취임 6개월에 대한 소회를 인터뷰를 하고 나서 1년의 시간이 지났고, 그 사이 화성시는 인구 100만을 달성하였습니다. 100만 도시로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작년 인터뷰 당시보다 더욱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회의 일수도 96일, 정례회가 두 번에 걸쳐서 48일 동안 진행이 됐고, 임시회도 7회에 걸쳐서 48일 진행이 됐습니다. 그리고 상임위 회의를 주재하였고, 임시회 및 정례회 중 89건의 안건 심의 및 처리 등을 활동하였습니다.

 

위원장 대표발의 조례제정 3건(은둔·고립가구, 장기요양요원, 스토킹) 및 전부개정 조례 1건(화성시 축제육성)을 발의 했으며, 그 외 간담회 및 보고회가 25번, 현장 방문 32번 등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는 한 해였습니다.

 

의정 활동 전문성 및 의원연구단체, 교류활동, 역량강화교육 등 실효성확보를 위해 힘썼으며, 지속가능발전축제위원회 연구모임을 발족해서, 화성시 대표축제 선정 및 각종 축제의 심층 연구를 통해 화성시 대표 축제인 정조 효문화 축제, 뱃놀이 축제 등이 선정에 기여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제9대 화성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으로 위원회 구성이 바뀌겠지만 마지막까지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복지위원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뤘던 현안은 무엇인지?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교육·복지·문화·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사회변화와 가족변화에 따른 문제에 대해 의회 차원에서 선제적 대응을 하는 그런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은둔·고립가구지원, 1인가구 지원, 스토킹예방 관련 조례제정 등 사회의 변화와 가족 변화에 따른 문제에 대해 의회 차원에서 선제적 대응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장애인 직장운동경기부 지원에 총력을 다했고, 장애인 평생학습, 보조견지원,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조례제정을 통해서 취약계층 지원 및 사회참여를 위한 정책 발굴을 추진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간담회와 보고회 25건, 현장방문 32건 등 타 상임위 대비 압도적으로 많은 횟수를 진행하며, 각종 현안 간담회와 보고회 참여를 통한 대안제시, 예산반영 등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쳤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지증진을 위한 민생위주 의원 입법발의와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내실있는 정책 제안을 했습니다. 

 

화성에는 공룡알 화석지가 있습니다. 아시아 공룡학계 국제학술대회 개최 하기 위해서 추가 예산(2023 제2차 추경)을 확보를 하였고, 장기요양요원 처우개선 조례 등을 통해서 대안 제시 및 선제적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또한, 의미있는 2023년 연말 · 의회 마지막 본회의날 연탄나눔 봉사를 추진하여 마지막까지 주민의 복지 증진과 민생을 챙기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앞으로도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화성시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화성시민의 복지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화성시가 100만 인구를 돌파했고, 25년 화성특례시 출범을 앞두고 있는데요, 교육복지위원회에서는 특례시 준비를 어떻게 하고 계신지?

 

의회 차원에서 화성특례시의회 준비 연구회를 통해 특례시의회로서 앞으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의원분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년 1월 경기도의회와 용인 특례시 방문을 통해 벤치마킹 할 계획이며, 무엇보다 100만 특례시로 거듭날 화성시가 품격을 갖춘도시가 될 수 있도록 문화, 교육, 체육, 복지, 보건 분야에서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정책을 연구하고, 더욱 활기찬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축제브랜드화를 위해 정책을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화성시의 대표축제들이 지속될 수 있도록 연구결과를 집행부와 공유할 예정(2월 중)입니다. 

 

또한, 현재 화성시가 추진 중인 각종 관광자원 개발 및 관광지 조성사업에 관광객, 주민, 상인 등 현장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 추진할 것이며, 화성시가 2027년 전국체전 개최지로 확정된 가운데, 체전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관련사항을 세심하게 심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시각장애인 축구단 창설을 위해 상임위원회 의원분들께서 많은 노력을 해주셔서, 관련조례 개정을 통해 장애인의 직장운동경기부도 마련하였으며 장애인의 체육활동 참여를 유도하여 특례시로서 선진적인 체육정책 실현에 선구자 역할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복지분야를 말씀드리면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사회활동에 필요한 조례 제정으로 사회참여 확대하고, 아이키우기 좋은 화성시를 만들기 위한 아동친화 정책제언 할것 이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민들의 욕구에 맞춰 필요한 복지정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하였고,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수혜자들을 발굴할 수 있도록 주문했습니다. 

 

관련 사업 특성상 국·도비를 내시 반영하는 사업들의 비중이 높아, 재원 반영시기에 따라 사업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차질없는 업무처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 할 계획입니다. 

 

그러면서 관련 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및 시설홍보를 통한 시민의 보건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교육복지위원장으로 남은 임기동안 꼭 이루고 싶은 의정활동이 있다면?

 

남은 임기 동안 100만 특례시에 걸맞은 교육복지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화성시에 부족한 문화관광분야의 콘텐츠와 인프라가 무엇인지 발굴하고 연구하여 문화관광자원에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시정에 연계할 수 있도록 타 상임위 의원분들과 협업해 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묵묵히 상임위원회에서 소관하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지역사회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정책을 연구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변함없는 모습으로 노력하겠습니다. 

 

100만 화성 특례시민들의 안정과 발전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일자리, 복지사업 대상자 발굴, 교육시설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발굴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수년째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조금이라도 해소될 수 있도록 열심히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민의 말이 가치가 되는 그런 의정활동이 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024년을 맞이하여 시민들게 하고싶은 말씀이나, 새해 덕담 및 인사 부탁드려요.

 

올해가 여러분에게 행운과 희망으로 가득찬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시의원으로서 여러분의 의견과 요구에 귀 기울이며,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헌신하겠습니다.

 

새해에도 화성시민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의정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100만 특례시로 거듭날 화성시가 건강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시민들의 행복이 피어나는 경제의 중심지로서 풍요로운 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화성시민 모두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과 행운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2024년에는 화성시 모든 시민분들이 늘 건강하고, 하시는 일들 모두 이루시고, 행복한 한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화성시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화이팅 입니다. 

 

(화성일보, 뉴스팍, 원스텝뉴스, 화성방송 공동취재)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