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신년인터뷰] 정흥범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화성시 관내 30분이 이동이 가능 할 것"

<[신년인터뷰] 정흥범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 경기TV 유튜브 인터뷰 영상>

 

뉴스팍 배상미 기자 | 정흥범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은 지난 1년 6개월의 시간을 "화성시민의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과 동서 균형발전과 지역발전를 위해 선제적으로 정책방향을 제시 하는 등 의회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던 시간이였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노후기반시설에 대한 체계적 관리, 풍수해 예방을 위한 수해방지시설 확충, 화재취약시설에 대한 대비책 및 소방분야 제도마련 등 시민의 안전에 중점을 두고 해결 방안을 찾아왔다. 

 

특히 정 위원장은 민생현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주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참여와 소통의 의회를 만들기 위해 힘썼으며, 화성시민을 위한 조례를 총 51개를 발의 하는 등 ▲주거 ▲교통 ▲도시계획 ▲녹지환경 등 화성시민들의 질 높은 정주여건 조성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했다.

 

또한,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살기 좋은 화성시를 만들기 위해,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화성시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교통인프라가 획기적으로 좋아졌다. 2024년 화성시는 그 어느때보다 역동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며 "화성시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드는데 주력하면서, 교통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뒀던 송산그린시티 도시개발 사업으로 동ㆍ서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그 밖에도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주요사업에 대한 국ㆍ내외 시설방문 벤치마킹을 통하여 화성시가 당면한 주요 현안들에 대하여 선도적으로 추진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해왔다. 

 

정 위원장은 "동서 균형발전을 위한 신도시 개발, 철도사업과 고속도로 사업 추진으로 화성시 관내 어디든 30분 이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본지는 새해에도 지역 곳곳을 발로 뛰며, 늘 변함없이 시민 가까이에서 희망을 만들어나가는 정 위원장이 그리는 화성시를 들여다봤다. 

 

 

 

 

정흥범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과 나눈 일문일답. 

 

 

1. 정흥범 위원장님 소개와 간단한 인사말씀 인사말씀 부탁드려요. 
 
존경하는 100만 화성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2023년 계묘년 한해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화성시민 모두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는 8대 9대 재선의원으로서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100만 화성시민의 쾌적한 도시환경조성과 동서 균형발전 등 도시건설 위원회 소관 사업은 물론이고, 어렵고 힘들게 생활하시는 화성시민들에 대한 민심에도 귀 기울여왔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화성시민만을 바라보며 희망찬 화성시를 만들어가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 도시건설위원장으로 1년 6개월을 보내셨는데 소회 말씀 부탁드려요.

 

지난 1년 6개월을 뒤돌아보면 화성시 시민을 위한 많은 일들을 했던 것 같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에는 저를 포함한 여섯분의 의원님들이 계십니다. 화성시민을 위한 조례를 1년 6개월 동안 총 51개를 발의하였으며, ▲주거 ▲교통 ▲도시계획 ▲녹지환경 등 화성시민들의 질 높은 정주여건 조성을 만들어 가는데 크게 이바지 하였습니다.

 

괄목한 만한 입법성과로는 공동주택 단지내 근로휴게권을 보장하게 하였고, 학생들의 학습권보장을 위한 가설 건축물 설치조례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도 31개 시.군.구에서 화성시가 최초로 “맨발걷기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여 화성시 관내공원 여러곳에설치하여 화성시민 건강증진에도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야간택시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야간택시인센티브조례“ 제정을 통하여 야간 택시승차난으로 인한 시민불편해소와 이동권보장을 위한 조례도 제정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주요사업에 대한 시설방문 및 국ㆍ내외 벤치마킹을 통하여 화성시가 당면한 주요 현안들에 대하여 선도적으로 추진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간담회와 현장방문을 하여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3.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뤘던 현안 및 의정활동이 있으시다면 소개해주세요.

 

지난 1년 6개월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중요하게 다뤘던 주요사업을 3가지로 소개 해볼까합니다. 

 

첫번째.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었던 사업은 먼저 동ㆍ서 균형발전입니다. 


현재 화성시 2035년 기본계획을 보면 6도심(동탄.봉담.병점.향남.남양.송산) 9지역(소규모 그룹)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런 기본계획이 수립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책사업의 신도시 발표를 보면 동탄,동부권에 신도시 발표가 되고 있습니다. 위원장으로 매우 아쉬움이 많습니다.  

 

국책사업은 빠른 시일 내에 성과물을 내려고 하다보니, 교통이나 도로 등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으로 선정되지 않나 싶습니다. 화성시 균형발전을 위해서 이런 문제들은 도시건설위원회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대중교통 관련된 부분도 심도 있게 들여다본 사안입니다.  


현재 화성시 면적은 수원시 면적의 약 7배, 서울시 면적의 1.4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넓은 지역에 시민들의 이동편의를 위한 대중교통망을  거미줄처럼 촘촘히 만든다는 것은 예산문제도 있고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민간체계의 버스노선을 공공체계(준공영제)로 신설하고, 서.남부권역의 자연부락에는 행복택시를 운행하게 하고 수요 응답형똑버스를 활용하여 시민들의 이동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수요응답형 똑버스 등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많이 개선하며, 민원도 많이 줄었고, 대중교통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세번째. 서부권에 대한 미래 청사진입니다.


현재 시화로 서측 간척지에는 신세계프라퍼티에서 4조 5천억원이 투자되는 테마파크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테마파크 옆쪽으로 인구 15만명의 대형 송산그린시티 도시개발 사업이 추진중입니다. 이와같은 사업들이 원활히 진행되면 동.서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화성시의 성장동력은 서ㆍ남부권의 넓은 토지와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드려다봐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4. 화성시의 뜨거운 감자하면 ‘수원군공항이전’ 인데요. 정흥범 위원장은 군공항이전반대 특위 공동위원장으로 군공항 관련해 앞장서고 계신다.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실건지?

 

수원군공항화성이전은 처음부터 잘못 사업입니다. 군공항이전과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보면 잘아시다시피 주민투표를 거쳐서 지방자치단체장이 유치 신청을 해야되는데 이런 절차를 무시하고 화성호를 일방적 예비 후보지로 선정했습니다.

 

이것은 김진표 국회의장이 화성시민을 무시하고 비민주적으로 본인의 정치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꼼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예비후보지 주변에는 대기업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현대 기아차연구소가 있고, 남측으로는 기아자동차 생산공장이 산업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화성시 간척지 내에 에코팜랜드 조성사업이 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인근지역에는 많은 기업체와 사업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상시 근로 인력만 10만명 이상은 될 것으로 판단되며, 우리시 자체 조사에도 년간 20조 이상 경제적인 가치가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화성시는 경기도에서 가장 긴 71.4km의 해안선과 광활한 갯벌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년간 수백만명이 화성시 서해안을 찾고 있고 자연환경도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화성호 습지에는 천연기념물 멸종위기 종인 철새들이 많이 서식하고 다양한 식물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도 만들 수 없는 천혜의 고귀한 자연환경을 후손들에게 잘 보존해서 물려줘야 되지 않겠습니까?  

수원군공항이전 문제는 모든 것이 철회되고 원점에 다시 시작해야 됩니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 될 수 있도록 특위 활동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현재 화성시에서 진행중이거나 향후 예정되어 있는 대규모 도시공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몇 개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개발 사업부터 말씀드리면 시화지구 서측지역에는 2007년부터 송산그린시티 사업이 진행중입니다. 면적은 56㎢ 규모이며, 평으로 화산하면 1,800만 평 정도규모로 주택6만가구 인구15만명 입주예정인 대형사업입니다.  그 외에 국가사업인 진안신도시, 봉담3지구 사업이 있습니다.


LH공공주택지사업이 어천지구, 효행지구, 비봉지구에 진행중이며, 민간주도의 개발사업은 ▲향남 도이지구 ▲봉담 동화지구 ▲동탄 금곡지구 등 많은 도시개발사업과 공공주택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교통분야입니다. 철도사업과 고속도로 사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 3월 GTX(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A노선 동탄~수서 간을 시작으로 서·남부권에는 서해선이 7월 개통 예정입니다. 전철 1호선 서동탄역 연장사업, 동탄~인덕원선사업, 신안산선 향남연장사업, 신분당선 봉담연장사업, GTXC노선 병점연장사업, 동탄도시철도(트램)사업 등 총 12개 철도노선 사업들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고속도로 사업은 ▲향남~남양간 사업 ▲매송~동탄간 사업 ▲화성~오산간 사업들이 추진중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된다면 멀지 않아, 화성시 관내 어디든 30분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과 같은 대도시로 진입 또한 단축될 것으로 판단되며, 화성시민들의 이동편의가 많이 향상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도시건설 위원회에서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이 차질없이 원활히 추진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겠습니다.

 

 


6. 2024년 꼭 이루고 싶은 의정활동이 있다면?

 

제가 맡은바 직책에 우선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도시건설위원장으로서 위원회 의원님들과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화성시를 만들고 싶습니다. 시민들께서 화성시의회 의원들이 참 열심히 해줘서 고맙다라는 평가도 받고 싶습니다. 

 

2024년도에는 가장살기 좋은도시가 화성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과 노력할 것이며, 시민분들이 체감하는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7.  2024년을 맞이하여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나, 새해 덕담 및 인사 부탁드려요.

 

화성시는 이제 인구 100만 대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지금부터가 새로운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화성시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선제적 정책을 끊임없이 고민하여 실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화성시민 여러분! 올해의 사자성어중에 '동심공제'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동심공제'의 뜻은 마음을 같이하고 힘을 합치면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갑진년 새해에는 '동심공제'의 마음으로 화성시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어려움을 이기고 성장하길 바라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화성시민 사랑합니다. 

 

(화성일보, 뉴스팍, 원스텝뉴스, 화성방송 공동취재)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