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7월 18일 관내 유치원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놀이지원단 12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주제를 통해 교육과정 지원단의 역량을 강화하는 1차 워크숍을 실시했다.
교육과정 놀이지원단의 워크숍은 지난 ‘교실에서 유아와 놀이로 소통하기’주제에 이어 1년에 3차례 이상씩 4년째 심화 운영하여 수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참여한 지원단은 군포의왕 유아교육의 전문가로 성장하여 수업을 고민하는 동료교사와 함께 연구하고 놀이 지원 전략을 구상하는 등 문제를 해결하는 코칭의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교사들이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서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 본질을 되짚어 보는 방향으로 진행됐으며, ▲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유치원 교육과정의 의미 ▲ 단위유치원의 실정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새로운 교사의 역할 재조명 등 교육철학 및 실천사례 등을 공유했다.
성정현 교육장은 “ 이 워크숍이 '처음학교'로서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과 책무성의 의미를 되짚어 보고, 교육과정 실행력으로 유치원 교육력이 제고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이번 워크숍에 이어 유아중심·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담고 있는 ‘유아의 유능함’에 대한 담론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