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고양지역의 경기영상과학고, 신일비즈니스고, 일산국제컨벤션고가 교육부 및 경기도교육청의 학과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되며, 2026~2027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미래산업 중심의 새로운 학과 운영을 시작한다. 경기영상과학고는 방송미디어과를 미디어콘텐츠과로 개편하며, 신산업·신기술 분야(트랙1) 학과로 선정되어 디지털 영상과 콘텐츠 제작 중심의 실무교육을 강화한다. 신일비즈니스고는 스토어기획과와 모션그래픽디자인과를 통합해 쇼핑라이브커머스과로 전환하고, 학교 자체 발전 전략(트랙3)을 바탕으로 라이브커머스 기반 창의융합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일산국제컨벤션고는 2026학년도부터 호텔관광과, 스타트업컨벤션과, 패션스타일과, AI콘텐츠과로 학과를 전면 개편하며 글로벌 감각과 기술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에 나선다. 이들 세 학교의 학과개편은 고양교육지원청이 운영하는 교육발전특구 디지털영상캠퍼스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지역 기반의 진로·직업교육 모델 정착에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학생들이 고양 안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정주형 교육환경 구축이 더욱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2025 고교연합 인공지능 메이커톤 - 너의 꿈을 현실로, An Ideal Life with AI’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정보과 교육과정의 선도적 운영 모델을 구축하고, 디지털 시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고양지역 2025 AI·정보교육 중심학교(백마고, 일산대진고, 안곡고)를 포함해 관내 고등학생 120여 명이 참여해 열띤 경쟁과 협력을 펼쳤다. 참가 학생들은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 엔지니어 등의 역할을 맡아 팀을 구성하고 제한된 시간 안에 주어진 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과 협업 역량을 발휘했다. 아이디어 구상부터 프로토타입 개발, 중간 발표 및 최종 발표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우수한 아이템을 발굴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생 중심의 교육 혁신과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으며, 이번 메이커톤은 지역 거점형 정보교육 모델 확산과 학생 주도형 미래 교육의 기반 마련을 위한 뜻깊은 계기가 됐다. &nbs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11일 일산중학교에서 '고양을 노래하다 – 커피소년의 곡 ‘일산’ 정책 개사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은 특별히 고양의 시민이자 학부모인 싱어송라이터 커피소년이 직접 수상자에게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며, 지역 사회와 교육을 잇는 특별한 순간을 만들었다. 이번 공모전은 커피소년이 발표한 곡 '일산'을 중심으로, 고양교육의 철학과 경기미래교육 정책을 감성적으로 담아내는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로 기획됐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커피소년을 홍보대사로 위촉한 후 예술과 교육이 만나는 정책 홍보의 새로운 시도로 본 공모전을 추진해왔다. 특히 일산중학교는 이번 공모전에 가장 많은 학생들이 참가한 학교로, 시상식 장소로 선정됐다. 시상식에는 수상자뿐만 아니라 아쉽게 수상하지 못한 참가 학생들도 함께 자리해 공모전의 의미를 나누었다. 일산중학교의 학생 이○○은 “내 가사가 수상은 못 했지만, 내가 사는 고양을 노래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며, “정책이 어려운 말이 아니라, 우리가 부를 수 있는 노래가 될 수 있다는 걸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수십 명의 교육공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10일 관내 전문상담인력 130명을 대상으로 ‘전문상담인력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4~2025년 ‘위(Wee)프로젝트 기능 확대․개편 교육부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학교 상담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연수는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상담 현장의 실제 요구를 반영한 실무 중심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1세션에서는‘상담 전문역 강화 연수’로 등교를 거부하는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상담 개입 방법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됐다. ▲2세션에서는 ‘고양 전문 담인력 지구별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다양한 상담 사례를 공유하고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소통과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마지막 3세션에서는 ‘신체심리기반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통해 상담자의 자기돌봄 역량을 강화하고 정서적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연수가 진행됐다.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등 연수 참석자들은 실무 역량과 정서적 회복력이 함께 강화되어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학교 상담 환경 조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고양교육지원청은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9일, 고양 관내 중등 교감을 대상으로 ‘2025 중등 관리자(교감) 대상 하이러닝 수업 실천과 성장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고양 중등 교감 리더십 아카데미’와 연계하여, 디지털 기반의 수업혁신을 위한 관리자 리더십과 교수·학습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인 ‘하이러닝’의 기능적 활용에 초점을 맞춰, 학습 데이터 분석 실습과 맞춤형 피드백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됐다. 아울러 과정 중심 평가를 바탕으로 학생 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수업 성찰과 평가의 실제를 공유하며 관리자가 현장 중심의 교육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할을 고민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하이러닝은 수업 설계는 물론 학습자 중심의 평가와 성찰을 유도할 수 있는 핵심 도구”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관리자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인 수업 혁신의 리더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가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과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정착과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8일,‘2025 고양 초·중·고 진로교육 우수사례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3월부터 시작된 초·중·고 진로전담교사 직무연수(총 20시간)의 마지막 회차로, 진로교육 현장 경험을 공유하고 고양, 파주, 김포 지역의 관심 교사들이 함께하는 협력과 확산의 장으로 마련됐다. 공유회에서는 ▲학생과 함께하는 진로멘토링(현산중 이승희 교사), ▲하이러닝과 캠퍼스를 활용한 진로교육 수업사례(원흥중 조두연 교사), ▲신산업 분야 진로교육과 지역연계 운영 사례(파주진로체험지원센터 이유희 센터장) 등 현장 교사와 전문가의 실천적 사례가 발표되며, 마지막 순서로는 지역 간 진로교육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교사 간 협업 기반을 다진다. 이현숙 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생들의 진로설계는 교사의 전문성과 실천력에서 시작된다. 이번 공유회는 교사들이 서로의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지역 간 진로교육이 연결되는 소중한 출발점이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현장을 중심에 둔 진로교육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공유회는 진로전담교사 역량 강화는 물론, 경기진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7일, 고양교육지원청에서 『2025 고양 고위직·학교 관리자 대상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을 개최했다. 고양교육지원청 및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의 고위직과 관내 180개교 교장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7월 10일은 관내 180개교 교감, 행정실장과 7일 미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연수는 여성가족부 2025 폭력 예방교육 운영지침에 따라 공직사회 전반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고, 조직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가 진행했으며, 사례 중심의 강의로 실질적 대응 역량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 현장에서 성희롱과 성폭력은 어떻게 다루어져야 할까? 를 주제로 ▲성희롱과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학교 내 젠더 기반 폭력 예방 및 대응의 근본 목적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의 중요성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실천적 역할 등을 교육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학교폭력·성희롱·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것은 모든 교육공동체의 책무”라며,“오늘 교육을 통해 고위직과 학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국제청소년교육NGO JA Korea가 주관하고, Google Korea가 후원하는 ‘Gemini Academy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교사 연수’를 6월과 7월, Google Korea에서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세 차례에 걸쳐 운영되며, 지난 26일(1기)과 30일(2기) 연수가 진행됐고, 7월 10일에 3기 운영을 앞두고 있다. 기수별로 30명씩, 초‧중등 교원 9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연수 대상자는 각 학교의 디지털 에듀테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 고양 지역의 에듀테크 리더, 디지털 분야에 관심과 경험이 있는 교사 등으로 사전 신청을 통해 선발했다. 참가 교사들은 Google의 Gemini를 직접 체험하고,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과 함께 디지털 윤리에 대한 심화 교육도 받는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학교 현장에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며, “다양한 형태의 연수가 진행되어 좋았고, 앞으로도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연수 기회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현숙 교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6일, 고양문화원에서 '국악합창단'공유학교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는 지난 6월 28일 개강한 '국악 오케스트라'프로그램에 이어, 고양문화원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두 번째 전통문화 공유학교 프로그램이다. 이날 개강식에서는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40명의 학생들이 모여 오리엔테이션, 기본 발성 훈련, 악곡 소개 등을 통해 첫 수업을 시작했다. '국악합창단'프로그램은 '국악 오케스트라'와 함께 오는 12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정기적으로 운영되며, 국악의 아름다움과 공동체적 합창의 의미를 함께 배우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우리 전통음악의 아름다움과 소통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유학교 프로그램으로 지난 5월 12일 체결된 고양교육지원청과 고양문화원 간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추진됐다. 이러한 지역교육협력은 지역 내 교육자원과 문화자원을 적극 공유하고 학생들이 학교 울타리를 넘어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뉴스팍 배상미 기자 | 2025년 7월 5일, 고양교육지원청은 학생 대상의‘모의창업프로그램 1기’와 교사 대상의‘모의창업지도 선도교원 직무연수 1기’를 동시에 시작하며 창의적 진로교육의 새 장을 열었다. 이번 두 프로그램은 교육부 지정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고양 디지털영상캠퍼스의 핵심 사업으로 추진된다. ‘모의창업프로그램 1기’는 고양시 중·고등학생 72명이 11개 팀을 구성해, 7월부터 8월까지 총 10회차(40차시)에 걸쳐 실전 중심의 모의창업 프로젝트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디어 발굴, 린캔버스 작성, 회사 구성, 마케팅 전략 수립, 투자 발표회까지 전 과정을 학생 주도로 운영하며, 제1~6창업캠퍼스를 배경으로 지역 기업과 대학, 유관기관이 협업해 운영된다. 동시에 운영되는 ‘모의창업지도 선도교원 직무연수 1기’는 고양시 초·중·고 교사 15명이 직접 학생들과 같은 커리큘럼을 체험하며, 교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창업교육 역량을 키우는 이론 및 실습형 연수로 총 30시간의 직무연수로 운영된다. 이 연수는 글로벌 창업교육 네트워크인 PEN Worldwide와 협력해 EU 평생학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3일 고양아람누리 새라새극장에서 관내 관리자 180명 및 교직원 300명을 대상으로‘2025 고양 통합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오전과 오후에 2차례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관리자와 학교구성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통합교육 공감 문화 확산을 통해 현장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전 연수는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감 1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식전공연에서는 발달장애인 예술가 ‘배범준 첼리스트’가 바흐의 ‘프렐류드’와 이문세의 ‘붉은 노을’을 연주해 통합교육의 가치를 일깨우고 감동을 전했다. 이어 ‘황태륜 변호사’의 특수교육 관련 법률 이해와 학교 내 사안 대처 방안 및 학생 지원 방안에 대한 다양한 사례 중심의 강연이 진행됐다. 오후에는 관내 통합교사, 특수교사 및 전교직원 300여명이 참석해 영화 '그녀에게'를 관람했다. '그녀에게'는 발달장애 아이를 양육하는 엄마의 현실적 어려움과 성장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공감·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다. 영화 관람 후 한 교사는 “영화를 보면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거점형 늘봄센터인 고양늘봄꿈터(삼송센터, 금계센터)에서 1학기 학부모 공개 수업을 운영했다. 고양늘봄꿈터는 덕양구에 위치한 삼송센터와 올해 5월에 개소한 금계센터(금계초등학교 내 위치) 총 2곳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번 1학기 공개수업을 통해 고양늘봄꿈터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성을 높이고 의견을 수렴하여 2학기 운영에 반영하고자 했다. 7월 1일과 3일에는 금계센터에서 운영하는 수업을 공개했는데 1일에는 ▲바이올린과 레고 수업, 3일에는 ▲보컬ㆍ뮤지컬 수업과 도예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이어서 4일에는 삼송센터에서 ▲영어요리 프로그램과 도예 수업을 학부모에게 공개했으며 자녀가 참여하지 않는 프로그램도 참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공개수업에 참관한 한 학부모는 “아이가 방과후에도 따뜻한 돌봄과 다양한 경험으로 성장의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번 공개 수업을 보면서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하는 밝은 우리 아이를 보니 안심이 되고 계속 지원해준다면 사교육이 아닌 고양늘봄센터 프로그램에 계속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이현숙 교육장은 “고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3일, 고양시에 위치한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와 지역 영재교육의 체계적인 추진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부설 영재교육원을 통해 우수하고 지속적인 영재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 또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운영과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에 힘써 왔다. 이번 협약식은 두 기관이 지역 내 우수 인재 발굴과 맞춤형 영재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뜻을 모아 추진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및 운영 지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및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운영 협력 ▲ 학생 및 교사(연구원) 간 상호 교류 활성화 ▲ 기타 지역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협력 사항 등이다. 이현숙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 영재교육을 공교육과 대학이 함께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고양 지역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성정석 동국대학교 바이오메디캠퍼스 부총장은 “우리 대학이 보유한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7월 3일, 백마고등학교에서 고양시민 서포터즈와 함께 세계시민 의식과 인성 함양을 위한 등굣길 캠페인을 운영했다. 이 날 캠페인은‘아름다운 꽃의 도시 고양, 다함께 평화를 실천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인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합시다!’주제로 운영됐다. 고양시민 서포터즈, 백마고등학교 학생 및 교직원, 그리고 고양교육지원청 직원들과 함께 참여하여 의미를 더했다. 이번 등굣길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서 다름을 존중하며, 평화와 정의를 실천하는 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됐다. 특별히 고양시민 서포터즈가 5월부터 꾸준히 학생들의 세계시민교육과 인성교육을 위하여 시민 봉사단으로 참여하여 캠페인의 취지를 더욱 빛내고 있다. 고양시민 서포터즈의 참여는 학생들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고, 더 나아가 글로벌 시민으로 갖춰야 할 역량을 실제 삶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현숙 교육장은 “이번 세계시민교육 등굣길 캠페인은 고양 학생들이 인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고양시민 서포터즈가 함께 해주셔서 더욱 의미있는 캠페인이 됐다. 고양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지난 7월 2일, 고양시 YMCA 유스센터에서 180여 명의 교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5 고양 하이러닝 수업 실천교사 워크숍’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고양 지역 단위학교에서 하이러닝 수업을 실천해 온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학교급별 수업 사례와 미래지향적 교육 실천 전략을 공유한 뜻깊은 자리였다. 행사는 ‘2025 고양 하이러닝 활성화 지원 방안’ 발표를 시작으로, 하이러닝 수업을 통해 학생 맞춤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원당초등학교와 신원중학교의 실천 사례가 공유됐다. 이어 초·중·고 각 학교급 교사들의 AI 기반 하이러닝 활용 수업 제안이 이어지며, 교육현장의 실천적 논의가 더욱 풍성해졌다. ▲ 한산초 이진행 교사가 AI 기반 하이러닝 수업을 통한 학생 주도성 향상 방안을, ▲ 일산중 이재서 교사가 AI 논술형 평가 및 피드백 중심 수업 전략을, ▲ 능곡고 이승민 교사가 하이러닝을 활용한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방안을 발표하며 교실 수업의 다양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초·중·고 학교급별 맞춤형 하이러닝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