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이지율 기자 |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은 28일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관리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오전에는 용인 삼계고에서 김영우 교장(삼계고)이‘공간 혁신 우수 학교 탐방’을 주제로 하여 공간 재구조 사업을 통한 실용적인 공간 구성과 교육공동체의 의미 있는 성장에 관한 강의를 진행한 후에, 관리자들이 학교 시설을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오후에는 김신영 중등교육지원과장의‘평택형 고교학점제의 특징과 진로 교육’이란 주제로 강의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2025년부터 평택 전체 고등학교에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의 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된 이번 연수는 단위 학교의 고교학점제 공간 구성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평택 관내 고등학교 교감들이 모두 참가하였다. 이날 연수에 참여한 평택여고 김기세 교감은 "공간이 사람을 만든다는 말에 공감한다”라면서, "정형화된 학교의 모습이 아닌,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이런 학교 공간이라면 학생들 스스로 배움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영 중등교육지원과장은 "교육 공간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하나의 교육 컨텐츠이며, 미래의 교육 공간은 획일화되지 않는 다양한 모습으로
뉴스팍 이지율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e-DASAN현장지원 누리집을 사용자 중심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e-DASAN현장지원은 도내 교직원에게 교무학사, 행정, 일반 업무 관련 통합검색, 질문·답변, 신규 길라잡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업무지원시스템이다. 도교육청은 내실 있는 현장 업무지원을 위해 영역별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교직원 전담팀을 꾸려 e-DASAN현장지원 관련 의견을 반영해 개선했다. 누리집 개선사항으로는 ▲검색 방법·기능 다양화, ▲해시태그 검색 범위 확대, ▲최신 감사사례 제공, ▲누리집 이용 안내 설명서 탑재, ▲e-DASAN현장지원 누리집 홍보 방안 마련 등이다. 도교육청 소병엽 학교지원과장은 “e-DASAN현장지원이 현장 행정업무 부담을 덜고, 교직원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시스템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e-DASAN현장지원 누리집 가입자는 2019년 18,445명, 2020년 21,889명, 2021년 25,777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e-DASAN현장지원 누리집에는 이달 27일 기준으로 지침 3,794건, FAQ 2,512건, 감사사례 252건이 탑재돼 있으며
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교육청 신영민 지방교육행정주사(前 경기도교육청 직장협의회 사무국장)가 제8대 경기도교육청 직장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경기도교육청 직장협의회는 「공무원직장협의회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법률」과 「경기도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직장협의회의 설립ㆍ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 법정단체로, 2005년 4월 11일 설립된 이후 근무환경 개선 및 업무능률 향상 등을 위한 정책 제안에 주요한 역할을 해왔다. 특히 경기도교육청 베스트 간부 공무원(참 리더) 선정 사업, 근무환경 개선 설문조사, 조직개편 정책 제안, 교육감 면담 등을 통해 시의적절하면서 필요한 정책들을 건의하였고, 송년의 밤, 상조회 사업, 명절 선물 지급, 의식불명 직원을 위한 성금 모금 등을 통해 회원들의 소속감을 높이는 데에도 많은 기여를 해왔다. 신영민 경기도교육청 직장협의회 신임 회장은 “경기도 교육행정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일반직 공무원들이 원활한 행정을 펼쳐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어떻게 조성할지, 업무능률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들은 무엇일지 고민하고 소통하겠다”며 “젊고 유능한 공무원들이 운영진으로 대거 참여함에 따라 이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7월 취임하는 임태희 경기도
뉴스팍 이지율 기자 | 평택 세아초등학교는 6월 27일부터 7월 1일 일주일 동안 방과후학교 특기 적성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이 이루어진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작년에는 비대면으로 공개수업을 진행하였으나, 올해는 학부모를 초청하여 자녀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을 더욱 가까이에서 참관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은 프로그램과 교육활동에 대한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강사와 학생들 간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수업 이후에는 작품 전시회에서 2022학년도 1학기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결과물을 공유하며 학생들에게는 자부심을 심어주고, 학부모들에게는 수업내용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모두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한편 세아초는 공개수업을 통해 방과후학교 강사의 지도 방법 개선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며 더 나아가 강사와 학부모 간 정보교류 확대로 학생 지도의 유기적 관계 형성을 도모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뉴스팍 이지율 기자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27일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온라인 여름학교’ 참여 신청을 받는다. 온라인 여름학교는 초등학생 기초학력 향상을 돕고 학습 습관을 길러주고자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으로 학생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방학 프로그램이다. 신청 대상은 지난 3월 실시한 진단평가 결과 국어, 수학 교과 기초학력이 부족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27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학부모 동의를 받아 소속 학교 담임교사에게 신청하면 된다. 도교육청은 7월 25일부터 8월 20일까지 온라인 진단 검사를 실시해 개별 학생에게 필요한 단계별 학습을 제공하고 학생 요청에 따라 예비교사와 실시간 일대일 수준별 학습, 심리·정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송호현 학교교육과정과장은 “이번 온라인 여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을 응원하며,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들께 감사하다”면서 “앞으로도 누구나 보장받아야 하는 기초학력을 위해 촘촘한 학습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팍 이지율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27일부터 30일까지 ‘2022 경기유아교육 콘퍼런스’를 줌(ZOOM)과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이 콘퍼런스는 유치원 교육 발전과 성장을 위해 ‘교육공동체가 참여 의미와 방향을 찾기 위해 어떻게 협력할까’를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콘퍼런스는 학부모, 유아교육 교직원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4가지 주제를 선정했으며, 4일 동안 매일 다른 주제로 진행한다. 콘퍼런스 4가지 주제는 ▲교육공동체와 함께, ▲함께 나누는 우리 이야기, ▲학부모 참여의 오늘과 내일, ▲놀이로 풀어가는 유아 참여 이야기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참여 채널을 안내받을 수 있다. 도교육청 김정희 유아교육과장은 “이번 콘퍼런스는 학부모, 교직원들이 유치원 교육 참여 방법을 공유해 행복한 유치원 운영을 지원하고자 마련한 자리”라며 “콘퍼런스에서 나온 여러 의견을 바탕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 정책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팍 배상미 기자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당선인은 23일(목) 오전 9시 30분 수원 큰나래유치원을 찾아 유아교육을 위해 애쓰는 교직원을 격려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임태희 당선인은 교육감 임기 출발을 앞두고 처음학교인 유치원에서 경기유아교육의 새로운 4년을 유아들과 함께 시작하기 위해 방문했다. 임 당선인은 유아들이 직접 고른 그림책을 읽어주고 함께 이야기 한 후 ▲ 비행기 날리기, ▲ 파라슈트 신체활동, ▲대형 블록 놀이를 함께 했다. 임태희 당선인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유아의 등원이 가능했던 것은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과 방역 등을 위해 애써주신 교직원들의 노고 덕분”이라고 격려했다. 한편, 임태희 당선인의 공약에는 유아교육 질 개선, 유아 대상 돌봄 확대와 프로그램 다양화, 유아교육진흥원 재설립, 유아체험교육원 확대 등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가 있다.
뉴스팍 이지율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24일, 27일 남부청사에서 안전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을 위한 담당자 실무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담당자의 실무 이해를 도와 현장의 안전사고 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사업 담당 기술직 공무원이 대상이다. 교육에는 한국교육시설안전원이 함께 하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이해와 사업 단계별 안전관리를 주제로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사업 적용 범위·개념 이해, ▲대상학교·여건 분석, ▲학교 사고사례·위험요소 이해, ▲사업단계별 안전관리, ▲사고 조사·준공 단계, ▲사고 책임·피해 보상 절차 등이다. 도교육청 이헌주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장은 “실무중심 교육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습권 침해, 학생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위험 요소, 지역사회 불편 사항 등을 미리 파악하고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2025년까지 40년 이상 노후 건물 보유 학교를 친환경·디지털 기반 첨단 학교로 바꿔 다양한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교육청은 2021년 70교, 2022년 43교를 대상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뉴스팍 이지율 기자 | 평택시 현화유치원(원장 송정임)은 22일 개원 이후 첫 대면 학부모 공개수업을 실시하였다. 2020년 3월 개원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과 맞물려 2년여 동안 닫혀있던 유치원의 문을 개방하여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로서의 고민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하여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와 아이들의 수업 등 교육활동을 직접 참관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공개수업을 통해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유치원에서의 자녀 정보를 공유하는 중요한 시간이 되었다. 학부모 공개수업이 가정과 유치원이 함께 유아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유치원-가정 연계 소통의 장이 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유치원 교육활동에 대해 고민하고 발전 방향을 공유하여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다. 만 5세 유아의 한 학부모는“매입형으로 전환된 후 코로나19로 교육활동 및 교육활동에의 참여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면서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아이가 생활하는 공간, 우리 아이가 얼마나 행복하게 유치원에서 생활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 회
뉴스팍 이지율 기자 | 평택시 새말유치원은 21일 장애이해교육의 하나로 ‘내 마음속 편견을 알아보아요’활동을 진행하였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반별 수업 활동으로 운영하였다. 유아들은 '까만 크레파스'라는 동화를 통해 ‘편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들의 마음속에 있는 다양한 편견을 찾아 스크래치 기법으로 표현하고 지워보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 후 교실 벽면에 전시된 편견에 대한 친구들의 마음이 표현된 작품을 감상하면서 한 유아는"친구가 키가 작아서 달리기도 못하고 아기라고 생각했는데 동화를 듣고 다시 생각하니, 그 친구는 키가 작은 대신 눈이 좋아서 멀리에 있는 곤충도 잘 보면서 달리기를 잘한다.”라고 하며 다른 친구들의 마음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만 4세 여아는 하원길에 "까만 크레파스 동화를 듣고 까만 크레파스의 마음을 알게 되었다.”라고 하며 모두 다 소중한 색이고, 이제 분홍색 옷만 입지 않고 무섭다고 생각한 까만색 옷도 입어보겠다.”라고 말했다. 새말유치원 여선화 원장은 "처음에는 편견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유아들에게 접근하면 좋을까 생각을 했는데, 활동에 참여하는 유아들이 스펀지처럼 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