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팍 배상미 기자 |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은 고양의 교육과정 우수사례가 담긴 저널 '실천과 성장 이야기'를 제작·배포한다.
이번 저널은 자율·균형·미래의 경기교육 기조를 바탕으로 경기도교육과정의 방향을 담아 제작하였으며 고양에서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탐구하고 실천한 사례를 수록하였다.
‘탐구-실행-성찰’의 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을 실천하는 교육과정 실천중점학교인 고양송산중, AI교육을 선도적으로 적용하는 AI 정보교육 중심학교의 지역 모델 역할을 하는 백신중 등 우수 실천 학교의 사례가 담겨 있으며, 고양 지역의 교육과정인 행주얼교육과정을 실천한 호곡초 김은하 교사의 수업 사례 등이 담겨있다.
특히, 고양은 2024년 수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동아리, 교사연구회 등 90여개를 지원하여 경기도 지역교육청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오마초등학교의 수업동아리의 실제 운영 이야기가 담겨 있으며 이외에도 ▲초·중등 논술형 평가 운영 방안 ▲IB 관심학교 사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실제 ▲기초학력 운영 방안 ▲주도성을 키우는 교사 문화 등 교사의 주도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을 담았다.
저널은 웹진 형태로도 배포되며, 고양교육지원청에 탑재된다.
고효순교육장은 "모든 학생의 주도성을 키우기 위해 역량 기반 경기미래교육과정을 책임있게 실천하고 있는 학교와 교사를 응원한다”며 “내년에 발간될'실천과 성장이야기'VOL.02는 교육과정의 외연을 넓혀 학생들의 배움이 학교에서 지역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더욱 촘촘한 배움의 장이 되도록 고양교육지원청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